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건축

세라믹계 단열, 흡음 뿜칠 특징 자재 및 시공방법

by with부동산 2023. 9.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물의 외벽에 사용되며, 단열 및 흡음 성능이 뛰어나 천자, 벽 및 결로방지용으로 사용되며 소음이 많은 기계실, 전기실, 주차장 등에 사용되는 난연 1등급인 세라믹계 단열, 흡음 뿜칠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열, 흡음뿜칠 목차

 

1. 특징

1) 친화경 무기질 소재로 세라믹을 주원료로 생산된 단열 및 흡음재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뿜칠재.

2) 팽창골재를 사용하여 흡음 및 차음 성능이 뛰어나다.

3) 시공표면이 불규칙하여도 일정한 두께로 뿜칠이 가능하며, 부분적으로 보수가 가능한 일체식 재료이다.

4) 천연무기질 바인더를 사용하여 반영구적으로 부착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5) 건습작용, 중화작용, 공명작용, 자정작용, 온열작용 등 건축물의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6) 어떠한 재료에도 쉽게 접착이 되어 분진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자재물성

항목 성능 기준치
열전도율 0.04
밀도 250
부착강도 10,200
난연성 난연 1급
흡음성 0.8 N.R.C 이상
친환경성 ECO마크획득
공기청정성 크로바 마크 최우수 등급

 

3. 부속자재

1) 보강핀

뿜칠재의 탈락 방지 및 부착력 강화효과를 가지는 플라스틱 보강핀 (라스핀)으로 뿜칠업체에서 추천하는 자재를 사용한다.

 

2) 물

음용수로 사용 가능한 깨끗한 물을 사용한다.

가. 단열용 : 용수 = 1 : 1.0 ~1.2 (배합시간 3~5분)

나. 흡음용 : 용수 = 1 : 0.7 ~ 0.9 (배합시간 3~5분)

 

4. 시공

1) 시공순서

표면처리 → 보강핀 (라스핀) 보강설치 → 단열, 흡음재 뿜칠작업

 

2) 작업준비

가. 작업시기 : 모든 덕트공사, 배관공사 등에 필요한 앵커, 행거 등 천장부착물 등을 위한 기초공사가 완료된 시점에 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표면처리

- 시공 전에 표면을 미리 검사하여 먼지, 녹, 오일, 페인트 등의 이물질이 있는지 검사하여 제거하고 부착력의 확보여부에 대하여 검토 후 시공하여야 한다.

- 시공대상 이외의 부분은 단열, 흡음재에 오염이 되지 않도록 비닐 등 보호할 수 있는 자재를 사용하여 보양하여야 한다.

다. 복합시스템 시공 시 주의사항

- 경질우레탄폼 뿜칠재 위 단열흡음뿜칠재 시공은 경질우레탄 발포 후 최소 12시간 이후에 시공하여야 한다.

- 뿜칠재 위 단열흡음뿜칠의 상하 경계면은 부착력 확보를 위해 몰탈접착 증강제 또는 수용성 아크릴바인더로 표면처리 후 단열흡음뿜칠을 시공한다.

- 압출법 발포폴리스티렌의 경우 판과 판사이의 경계면은 테이프 붙임 등의 작업으로 평활도 및 고정여부를 확인하고, 표면이 매끄러운 압출법 발포폴리스티렌 또는 판상형 단열재의 표면은 몰탈접착증강제 또는 수용성 아크릴바인더로 표면처리 후에 단열흡음뿜칠을 시공한다.

 

3) 시공내용

가. 표면처리, 작업장 조건, 작업 준비사항 등이 단열, 흡음 뿜칠 시공상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한다.

나. 뿜칠 두께가 70㎜ 이상 시공 시에는 필수 개수의 보강핀을 작업할 면에 보강핀을 타카를 이용하여 설치한 다음 뿜칠하여야 한다. 핀의 간격은 현장 여건에 따라 개수를 증가할 수 있다.

※ 보강핀 설치 기준

규격 뿜칠 두께 (㎜) 보강핀 설치 수 (㎡ 당)
보강핀 1단 70 ~ 120 5개
보강핀 2단 120 ~ 160 6개
보강핀 3단 160 ~ 220 7개

※ 성능 : 보강핀 접착하중 (뿜칠 미 설치 시)

항목 성능 시험방법
접착하중 800N (81.6㎏f) 이상 만능재료시험기

. 제품과 물과의 배합은 승인된 제조업자의 표준 중량비로 하여 교반 한다.

라. 1차 교반 한 후 30분 이상 경과된 것은 2~3분간 재 교반하여 사용한다.

마. 물과 혼합한 후 사용시간은 1시간 이내로 하며, 1시간이 경과된 배합품은 폐기처분한다.

바. 1회 도포 두께는 최대 50㎜ 이하 (동절기에는 시공 두께의 1/2 두께 시공을 권장한다)로 뿜칠 시공을 하며, 재 도포 시는 최소 6시간 이상 경과 후에 초벌 뿜칠의 양생정도를 확인한 후 다시 뿜칠 하는 방법으로 반복하여 시공하고 환경조건에 따른 시공방법을 선택한다.

사. 뿜칠 시공 시 시공면과 노즐면과의 거리를 300~400㎜ 유지하여 뿜칠하고 시공면과의 각도는 90º 를 원칙으로 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70º이하의 뿜칠시공을 금지한다.

아. 가능한 평활한 면을 내도록 하며 평활도가 나지 않으면 스프레이 후 쇠흙손질을 하여야 한다.

자. 피복두께의 측정은 게이지로 측정하며 최소 규정 두께 이상이 되도록 한다.

차. 시공 후 일부 탈락이나 크랙이 발생한 부위는 표준양생기간이 지난 후 보수 작업을 한다.

카. 천장마감 시공은 단열재의 표준양생기간 이후 천장 공사를 권장한다.

 

5. 현장품질

1) 시공이 완료된 후 작업 시 설치한 보양 및 방진막을 제거하고 손상이 된 부분은 용제나 세제 등으로 깨끗이 청소하며 바닥에 떨어진 낙진은 수거하여 폐가처리 한다.

2) 양생기간은 현장의 환경, 계절의 온도 및 습도, 시공 두께에 따라 5~40일 정도 소요되며 자재업체의 특기사항에 따른다.

3) 불합격 시공 부분 수정 작업

- 완료된 공사가 부착강도, 밀도 및 기타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제거하고 재시공하여야 한다.

- 시공된 뿜칠재의 두께만 규정된 치수에 미달되는 경우는 추가 시공한다.

- 보수 시공하거나 교체 시공 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합함을 입증하기 위하여 재검사를 실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