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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건축

엘리베이터 종류 업체 및 시공방법

by with부동산 2023.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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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물 내에서 수직적으로 이동하는 승강기로써 상부에 기계실이 있는 타입과 없는 타입이 있으며, 사람만이 타는 승객용, 짐을 태울 수 있는 화물용, 자동차가 탈 수 있는 자동차용, 침대가 들어갈 수 있는 병원용으로 종류 및 엘리베이터 업체 및 제작, 시공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엘리베이터 목차

 

▶ ※ 관련사항은 언제라도 댓글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1. 엘리베이터 종류

1) 승객용 엘리베이터

일반적으로  사람의 운송에 적합하게 제작된 것으로 승용승강기, 비상용 승강기, 피난용 승강기로 나누어지며 장애자용도 포한 된다.

▶ ※ 승강기 대수 산정 링크 ◀

 

2) 병원용 엘리베이터

침대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깊이가 깊다.

 

3) 화물용 엘리베이터

화물용으로 탑승자 1인이 조작하는 엘리베이터이다.

 

4) 자동차용 엘리베이터

자동차의 이동 및 주차에 필요한 엘리베이터로 직접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이다.

 

2. 엘리베이터 제작

1) 승강 카

  가. 카 틀 : 승강기 검사기준에 적합하게 카 틀의 주요 구조부는 강재 또는 형강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하여야 하며, 카 틀과 카 바닥 사이는 방진구조로 한다.

  나. 카 바닥 : 카 바닥은 강재 또는 경량 형강에 의한 틀에 강재를 보강하여 제작하고 그 위에 두께 2.3㎜ 이상의 강판을 깔아 방화구조로 하여 하며, 지정하는 재질로 마감하여야 한다.

  다. 카 내부

- 카 내실은 지정된 카 벽 마감 재질 소재로 가공하여 조립하여 조립하고, 또한 천장에는 환풍기를 설치한다.

- 핸드레인은 3면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하게 설치가 불가능한 면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와 협의한다.

- 걸레받이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설치한다.

- 조명기구는 천장에 배치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형광등 또는 기타 조명기구를 천장부근 적당한 위치에 설치히고 항시 정 전압이 유지되어야 한다.

- 카 내부에는 설비를 포함한 일체 (카 내 위치 표시기, 카 운전 조작반, 용도, 적재하중 최대정원을 표시한 표찰, 인터폰, 정전을 대비한 축전지식 비상등 (30분 이상), 핸드레일, 스피커 및 볼륨 스위치, 용량초과 경보장치, 환풍기, 비상탈출구, 비상 호출버튼, 도착음 신호기, 비상용 관련 설비, 지체부자유자용 전용 조작반, 카 내 조명 및 휀 장치, 천장상부의 점검용 콘센트, 점검용 저속 수동운전 개폐기, 안전 스위치)

- 출입통제 시스템 및 보안 등의 목적으로 엘리베이터 이용자들 제한하는 시스템을 제공이 필요한 경우 엘리베이터의 카 운전 조작반 패널과 연동되도록 하여야 한다.

  라. 카 출입문

- 카의 출입문은 Inverter Car Door Operator를 사용한다.

- 최고급 재질을 하용하며 두께 1.5㎜ 이상으로 제작하고 전동 자동 개폐 장치에 의하여 원활하게 개폐될 수 있어야 한다.

- 문에 끼임 방지 장치를 설치하고 문이 닫힐 때 인체 등이 이에 닿으면 문이 즉시 반전하여 열려야 한다.

- 도어 행거는 볼 베어링을 사용하여 견고히 조정하여 충분한 강도와 구조를 갖고 출입문이 정숙 원활히 작동하며 빈번한 사용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문의 개폐장치는 전동식 개폐기구를 사용하며 카의 출입문을 개폐함과 동시에 승강장의 출입문도 동시에 개폐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 방음 패드를 부착한다.

- 카 씰 (Car Sill) : 경질 알루미늄 재질이며 카 바닥에 볼트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하여야 한다. 카 출입문이 열렸을 때 출입문이 이탈하지 않도록 충분한 길이로 제작 조립되어야 한다.

  마. 카 운전 조작반

- 카 운전 조작반은 지정된 모델로 설치하되 카 내부 의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다음 사항 (장애자용 조작반, 비상 호출버튼, 카 조작용 버튼, 행선 방향 표시 등, 인터폰, 도어 개폐 스위치, 조명용 개폐기, 환풍기용 개폐기, 용도, 적재하중, 최대 정원의 표기, 소방용 스위치, 스피커)을 갖추어야 한다.

  바. 카 내부 위치 표시기

- 오렌지색점등으로 카 위치를 표시하는 표시기로 층 숫자를 점등하며, 행선 방향 표시등이 있어야 한다.

  사. 카 천장

- 카 천장은 소음에 대한 대책을 위하여 2중 천장구조로 제작하여야 한다.

 

2) 승강장

  가. 승강장 출입문

- 전 층의 출입문은 지정된 스테인리스 스틸 두께 1.5㎜ 이상 또는 동등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 도어행거는 베어링을 사용, 견고히 고정하여 충분한 강도와 구조를 갖고 빈번한 동작에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있어야 하며, 도어가 정숙 원활하게 작동하여야 한다.

- 승강장 출입문 높이는 2.1m 이상으로 한다.

- 방음패드를 부착한다.

- 승강장 행거 케이스의 하부가 카 내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막음판을 사용한다.

  나. 삼방틀 (JAMB)

- 승강장 문틀은 벽을 에워싸는 형식의 광폭형 또는 일반형으로서 막판은 이 공사의 시행자의 지정에 의해 취부 하거나 또는 취부 하지 않을 수 있다.

- 승강장 출입문을 방화도어로 설치하는 경우 승강장 문틀의 구조도 이에 준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다. 승강장 문지방 (SILL)

- 경질 알루미늄 재질로 브래킷에 의해 견고히 고정하여야 한다.

  라. 위치표시기, 호출버튼

- 승장 버튼은 마이크로 푸시 버튼으로 한다.

- 비상용에는 홀 위치표시기를 반드시 전 층에 설치하며 비상용 승강기가 구비해야 할 시그널이 표시되도록 한다.

  마. 도어 인터록

- 카가 그 층에 정지하여 있지 않는 경우 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는 기계적 구조와 전기 스위치를 조합한 인터록 방식으로 각층 승강도어 장치에 설치하여야 하며, 각 층별 출입구마다 1조씩 설치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3) 승강로

  가. 레일 (RAIL) 및 레일 브래킷

- 레일은 엘리베이터용으로 특수 제작된 T형 레일을 사용하고 그 길이는 5m를 표준으로 한다.

- 레일의 3면은 기계 정밀가공 마감으로 그 공차는 ±0.05㎜로 한다.

- 레일은 피트 바닥에서 승강로 상부 슬라브 하단까지 설치한다.

- 레일 브래킷은 충분한 강도를 가진 평강 또는 형강으로 제작하고 승강로 벽 또는 빔에 레일의 중심이 일치하도록 견고하게 설치한다.

- 레일과 가이드 슈의 윤활을 위한 급유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 레일규격의 적용기준은 승강로 행정, 지진관계 및 현장여건을 감안한 엘리베이터 제작, 설치업체의 지침에 따라 설치한다.

  나. 권상용 로프

- 승강기 검사기준에 적합한 안전계수 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 기계실내에서의 소음이 승강로로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계실 바닥의 각종 로프용 구멍 부분에 방음고무 또는 방음덕트를 설치하여 로프 구멍을 최소화함으로써 기계실 소음이 승강로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다. 가이드 슈 (GUIDE SHOE)

- 슬라이드형으로 내부에 고무 등으로 레일 주행 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는 구조로 한다.

  라. 균형추 (COUNTER WEIGHT)

- 주철재 블록 또는 특수 콘크리트 블록으로 제작하며, 각 블록은 용이하게 분해 조립할 수 있는 구조로 하고 일정한 틀에 적재하는 구조이어야 한다.

  마. 이동 케이블

- 엘리베이터용으로 특수 제작된  케이블을 신호용과 제어용으로 사용한다.

  바. 틈마개 설치

- 카 운행으로 가해지는 공기의 움직임에 의한 승강로 안의 소음을 최소화하고 카와 도착 층 사이의 기압 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승강로의 문과 프레임에 틈마개를 설치한다.

  사. 승강로 내부 배선

- 승강로 내부의 배선은 직렬 방식을 적용하여 전선의 배선 수를 최소화하고 통신의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아. 승강로 조명

- 승강로에는 카 지붕 및 피트 바닥에서 위로 1m에서 모든 문이 닫혀 있을 경우에도 조도 50럭스 이상의 영구적으로 설치된 전기 조명이 있어야 한다. 이 조명은 승강로 내의 가장 높은 곳과 가장 낮은 곳으로부터 0.5m 이내에 각 1개씩 전구와 중간전구로 이루어져야 한다. 단, 카 지붕에 조도 50럭스 이상의 승강로 조명 장치가 설치될 경우 중간전구는 생략할 수 있다.

  자. 공간 조명

- 승강장 문 근처 승강장의 자연 또는 인공조명은 이용자가 엘리베이터에 들어가기 위하여 승강장 문을 열 때 카 조명이 커져 있을지라도 앞을 볼 수 있도록 바닥에서 적어도 50럭스 이상이어야 한다.

 

4) 구동 및 제어기기

  가. 권상기

- 권상기는 엘리베이터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고도의 내구성을 가진 트랙션 미션으로 고효율 영구자석을 사용한 기어리스 동기전동기로 한다.

- 구동쉬브는 고급 스틸로 항상 균등한 견인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기구는 가공하고 그 표면은 방청물질로 코팅 처리하여야 한다.

  나. 공용 받침대

- 권상기용 받침대는 빔을 설치하고 그 위에 방진고무 및 연결빔을 고정한 후 기계대를 설치하여 진동 방지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 기계실 내에서의 소음이 승강로로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각종 로프용 구멍 부분에 방음고무 또는 방음 덕트를 시공하여 로프구멍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다. 제동장치

- 더블 브래킷 타입으로 카가 정격속도로 정격하중의 125%를 적재하여 운행할 경우에도 완전히 이를 파악하여 제동 하는 능력을 갖추고 브래킷에 구동쉬브가 직접 연결되어 엘리베이터가 정지 시 카의 이동을 확실하게 정시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스프링은 전자식 장치에 의하여 제어되며, 운전 중에는 항상 개방되어 전류를 차단함과 동시에 제동작용이 되어야 한다.

-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회로는 다음의 경우 안전장치에 의하여 작동되어야 한다. (승강행정의 상하 한계에 도달하였을 때, 카가 과속도에 도달하였을 때, 카드 비상정지 스위치가 작동했을 때,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출입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을 때, 카의 안전운전을 유지하는 장치에 결함이 있었을 때)

  라. 권상 전동기

- 엘리베이터용으로 특수 제작된 전동기로 비교적 작은 시동 전류로 큰 회전력을 얻을 수 있어 빈번한 시동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마. 제어반

- 철재 자립형으로 방재실의 감시반 패널과 연결가능 구조로서 철제함은 형강제의 틀에 두께 1.5㎜ 이상 스테인리스 스틸 헤어라인 마감을 사용하며 외함의 개폐등 유지관리가 편리한 구조로 하여야 한다.

- 승강기 실내조명 자동 점멸장치로 승강기가 1분 이상 정지되어 있을 경우 카 내부 조명 및 환기팬이 자동으로 작동을 정지하고 승강장 호출버튼 동작과 동시에 점등될 수 있어야 한다.

- 자동 점멸 장치에 타이머 사용 시의 시간 레인지는 1분에서 30분까지 조정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 제어반은 고주파, 노이즈, 누전, 열 발 산 등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자동제어회로는 마이크로 컴퓨터를 사용하며 층 별 선택기도 마이콤 화하여 제어반 내부 컴퓨터에 탑재하여 제어반의 크기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 제어반에는 승강기의 안전운전에 필요한 전자접촉기, 계전기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고장 시 접근층 자동정지 기능이 있어야 한다.

- 시스템의 신뢰성, 안전성, 유연성 확보를 위해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세서 분산제어 방식을 채택하여 제어반과 네트워크를 통한 제어정보를 전송하도록 한다.

  바. 자동 착상 기능

- 카는 전압변동 5% 이내, 주파수변동 1% 이내, 기계실 온도 -20℃~40℃일 때 적재하중 범위 내에서 정확히 자동 착상하는 기능을 갖추며 그 허용 오차는 ±5㎜ 이내로 한다.

 

5) 안전장치

  가. 기계실 부분

- 조속기 : 카가 정격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하는 경우 정격속도의 115%를 초과하기 전에 과속 안전 스위치를 동작시켜 전동기의 동력을 차단하고, 정격속도의 115% 이상의 속도에서 강제 정지 시켜야 한다.

- 수동 조작 핸들 : 승강기가 층과 층 중간에 정지한 경우 기계실에서 수동 조작으로 정지층의 레벨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 역 결상 검출기능 : 배선 잘못이나 사고 등으로 3 상중 1상이 단선 또는 권상기의 역회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자 제동장치 : 조속기와 연동된 전기적 안전장치로서 카의 속도가 정격 속도의 130%를 초과하기 전에 권상기의 내부 전동기 입력을 차단, 제동장치를 작동시켜 카를 정지시켜야 한다.

- 경보발생장치 : 엘리베이터의 각종 안전장치 고장 시 감시반에 설치된 경보벨이 동작하여 고장을 즉시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나. 승강로 부분

- 리미트 스위치 :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에서 초과하여 운행하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작동하고 그 방향으로 운전을 감속 정지 시켜야 한다.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초과하여 운행하지 않도록 종단층에 주행 한계 스위치를 설치하고, 카가 종단층에 도달하는 경우 동작하여 운행방향으로 카를 감속 및 정지시켜야 한다. 주행한계 스위치가 동작했는데도 카가 종단층을 초과하여 운행하는 경우 확실하게 운전을 정지시키기 위하여 승강로의 상하 최종단에는 최종 주행 한계 스위치를 설치한다.

- 완충장치 : 승강로 최하단에 설치하며 카의 낙하 시에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로 승강기 안전 설계기준 및 검사 규정에 일치된 것이라야 한다.

- 추락방지판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가 125㎜를 초과할 경우 설치하며, 카가 층과 층 사이에 정지 시 승객의 추락방지를 위하여 추락방지판을 최상 정지층의 바닥아래에서 최하 정지층의 출입구 상부까지 출입문을 제외한 카 출입구에 면하는 전체 부분에 대하여 보호면을 설치한다.

- 엘리베이터 승강기 피트 바닥하부 거실 또는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 등에 설치되는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바닥 피트구조는 이중 슬라브 구조로 하여야 하며, 균형추 쪽에는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 카 부분

- 비상 구출구 : 승강기 천장 상부에 설치하여 외부에서 구출하는 기능으로 구출구가 열렸을 때 승강기가 운행되지 않도록 안전스위치로 회로를 구성하여야 한다.

- 비상정지 스위치 : 비상시 카를 정지시킬 수 있도록 카 내에 비상정지 스위치를 설치한다. 일반 이용자가 조작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가 있는 조작반함 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 비상 정지 장치 : 승강기 검사기준에 적합하게 카에서 현수 수단의 파손, 즉 현수로프가 끊어지더라도 조속기 작동속도에서 하강방향으로 작동하여 가이드 레일을 잡아 카를 정지시킬 수 있는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고 상승방향으로 작동되는 비상정지 장치도 설치하여야 한다.

- 카 가림판 : 승강로와 카 바닥면의 간격을 일정치 이하로 유지하기 위하여 출입구 하단에 설치하며, 카가 증과 층 중간에 정지하는 경우 승객의 추락을 방지하는 구조이어야 한다.

- 과부하 방지장치 : 카 내 정격 부하 또는 적재하중 초과한 경우 도어를 열고 부저가 울림으로써 과부하 운전을 방지하여야 한다.

- 출입문 안전장치 : 도어가 닫히는 도중 승강버튼이나 캐나 열림 버튼을 누르거나 물체가 도어 사이에 있음을 검출한 경우, 도어는 반전하여 열려야 하며 일 저 잇 간 경과 후 닫히도록 하여야 한다.

- 소방 스위치 :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하며 조작반에 1, 2차 소방 운전 스위치를 설치하여 1차 스위치는 비상 운전 시 소방 전용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되고  2차 스위치는 비상시 카의 출입문을 개방한 상태로 운행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라. 승강장 부분

- 출입문 잠금 스위치 : 승강장 출입문은 카가 해당층에 없는 경우 기계적 잠금장치에 의해 승강장에서는 열 수없는 구조로 하며, 승강기의 전층 승강장 출입문 또는 카 출입문 중 어느 한 문이라도 개방되었을 경우 승강기는 운행되지 않아야 한다.

- 출입문 열쇠 : 출입문 상부에 위치하여 승강로 밖에서 출입문을 열 수 있는 장치로써 정전 또는 비상시 카 내의 승객을 구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TOE GUARD : 승강장 SILL 아랫부분에 승객의 카 내 출입 시 안전을 위해 설치하여야 한다.

- 비상시 복귀 운전 기능 :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하며 비상시 지정된 층에서 카를 호출하여 승객을 카로부터 대피시킬 수 있는 스위치 또는 버튼을 설치하여야 한다.

- 장애자용 : 승강장 홀버튼은 지체부자유자의 사용이 용이한 높이에 전용버튼을 설치 시공하여야 한다. 카내부의 좌측 또는 우측에 지체 부자유자의 조작반을 매입형으로 설치한다.

 

6) 점검 운전 및 비상 구출 운전 장치

  가. 주전원 차단 장치

제어반 내부에 위치한 주전원 차단기를 원격으로 ON/OFF 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나. 점검 운전용 버튼

점검 운전에 필요한 운전 모드 전환 스위치를 설치하되 점검 운전 시 공통 버튼과 주행 버튼을 동시에 눌렀을 때 점검 운전이 가능한 구조여야 한다.

  다. 안전회로 차단 스위치

승강기의 안전회로에 이상이 발생하여 카가 승강로 임의 지점에 정지하여 있는 경우에 비상 구출을 위하여 안전회로를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라. 브레이크 개방 스위치

비상 구출 시에 권상기의 브레이크를 일시적으로 개방하기 위한 장치가 있어야 하며 이 장치에는 임의로 조작되지 않도록 보호 커버가 있어야 한다.

  마. 조속기 TRIP 해제 장치

조속기가 작동되었을 경우 특수한 공구를 이용하여 이를 해제할 수 있는 장치를 포함해야 한다.

  바. 승강로 점검창

비상 구출 운전 시 승강장에서 승강로 내부에 있는 카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점검창 및 조명 장치가 있어야 한고 이 점검창을 통하여 카가 착상위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사. 카 내부와 통화 장치

비상구출 운전이나 점검운전 시 카 내부와 연락할 수 있는 설비가 마련되어야 한다.

  아. 잠금장치

일반인에 의하여 열 수 없는 특수구조로 된 잠금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자. 기계적인 카 잠금장치

승강로 상부에 위치한 권상기, 제어반, 조속기, 하중 감지장치, 로프 고정 장치등을 카 상부에서 보수 점검 시 카의 위치를 기계적으로 확실하게 고정시켜 주는 기계적인 장치가 있어야 한다.

  차. 카 상부 안전 난간

카 상부에서 보수 점검 시 안전을 위하여 카 상부에는 안전 난간이 설치되어야 한다. 안전 난간은 승강로 상부에 설치된 기기물과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행 시에는 난간을 접고 운행하고 보수 점검 시에는 난간을 펴서 작업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카. 비상용 호출버튼 및 인터폰

인터폰은 도시통화방식으로 스피커와 호출버튼을 설치하여 상호 간에 통화가 가능하여야 한다.

  타. 과부하 경보장치

카의 적재하중을 감지하여 용량 초과 시 경보부저를 울리고 과부하가 제거될 때까지 출입문을 개방한 상태로 운행 정지하여야 한다.

  파. 출입문 안전장치

도어가 닫히는 도중 승장버튼이나 캐나 열림버튼을 누르거나 물체가 도어 사이에 있음을 검출한 경우 도어는 즉시 반전하여 열려야 한다.

 

3. 엘리베이터 업체 (오티스, 에이치앤에이치, 한진, TK 엘리베이터)

1) 오티스 엘리베이터 홈페이지

 

2) 에이치 앤 에이치 엘리베이터 홈페이지

 

3) 한진 엘리베이터 홈페이지

 

4) TK 엘리베이터 홈페이지

 

4. 시공

1) 시공순서

형판작업 → 부품작업 및 양중 작업 → Sill, Packet 취부 및 심출, Jamb 취부 → Rail Bracket 작업 → Cage 조립 → 기계실  심출작업 → Ropping 작업 → 저속 시운전 → 전기 배선 및 배관작업

 

2) 조립 허용 오차

- 가이드레일 정렬 : 3㎜ 이내 간격, 수직으로 평행하게 정렬한다.

- 정렬된 가이드레일상의 카 이동 : 좌우 움직임, 진동 및 흔들림과 같은 장애 없이 원활하게 이동되어야 한다.

 

5. 현장품질

1) 기계실 검사

- 권상전 동기

- 조속기

- 환기

 

2) 케이지 검사

- 카 가이드 슈/롤러

- 비상정지장치

- 용량 감지장치/차동트랜스

 

3) 출입구 검사 : 도어 잠김 장치

 

4) 승강로 검사

- 레일 연결부위

- 상부 틈새

- 균형추 비상정지장치

- 피트

- 피트 내 사다리 설치 및 배수처리시설 상채

 

5) 기타 엘리베이터 운영에 따른 검사 전반

 

6) 완성검사 : 설치완료 후 승강기 안전에 관한 완성검사를 해당지역의 승강기관리원에 검사 신청하여 검사필 한 후에 운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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