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건축

벤토나이트 매트방수 자재 및 시공방법

by with부동산 2023.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하 외방수로 많이 쓰이며 시공이 간편하고 신속한 공법이기도 하지만 외방수다 보니 보수하기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는 공법이다. 염분이(2% 이상) 많은 곳은 되도록 피해야 하지만 방수 측면에서는 확실한 벤토나이트 매트방수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벤토나이트 매트방수 목차

 

1. 자재 구성

1) 구성

폴리프로필렌 재질의 직포와 부직포 사이에 니들 펄칭(Needle-Punching)으로 구성된 과립형 소듐 벤토나이트 방수재

 

2) 방수재의 규격

- 규격 :  두께 6.5㎜ X 폭 1.2㎜ X 길이 5.4m

- 중량 : 4,800g/㎟ 이상

 

2. 자재물성

1)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 과립

항목 성능 기준치
몬모릴로나이트 함유율 80% 이상
팽윤도 25㎖/2g 이상
수직투수계수 3.17 X 10-9㎝/sec 이하
평균입도 16 ~ 40 mesh
비중 2.7

 

2) 벤토나이트 매트

항목 성능 기준치
인장강도(그랩) 400N 이상
인장신도(그랩) 10%
성유층 분리강도 66N/m 이상
뚫림저항 455N/ 이상
내한성 시험 이상 없을것
낙구 충격 시험 이상이 없어야 함

 

3. 부속자재

1) 벤토나이트 알갱이

방수재에 사용된 소듐 벤토나이트 알갱이와 동일재질

 

2) 실링제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 첨가제를 혼합하여 만든 그리스(Grease) 정도의 점도를 가진 실링제로 벤토나이트 함량이 55% 이상 함유한다.

 

3) 마감 쫄대

 

4) 접착테이프

폴리비닐계 재질의 테이프로서 최소폭이 70㎜이상.

 

5) 고정못

콘크리트용 못으로 길이는 25㎜, 외경은 23㎜ 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4. 시공

1) 작업준비

- 방시시공 예정지역에 물이 고여 있거나, 지속적으로 물이 흐르는 경우에는 배수로를 설치하여 완전히 물을 배제시키고, 구조물 표면을 85% 이상 건조 후 시공한다.

- 바탕면이 돌출된 부위는 평활하게 마감해야 한다.

- 구조표면의 폼타이 구멍, 시공상 결함 부분, 시공이음 부위 등은 대상부위를 면 정리한 후 벤토나이트 알갱이를 물과 섞어 된 반죽 하여 사춤 바르기를 하거나 매스틱 바르기를 실시하여 완전하게 보강한다.

- 벽체의 관통부위는 주위를 벤토씰, 배스틱 또는 벤토나이트 알갱이를 된 반죽으로 보강한다.

- 시공면에 균열폭이 3㎜ 이상 발생한 곳은 2㎝ 길이로 브이컷 하여 벤토나이트 실링제 또는 알갱이 된 반죽으로 충진해야 한다.

 

2) 시공순서

- 바탕면 정리 → 방수층 설치 → 방수층 보호시공

 

3) 시공일반사항

가. 방수층 설치

- 일반적으로 바닥은 콘크리트용 철못을 망치로 타정 하여 고정시키나, 벽체와 상부같이 콘크리트의 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타정총을 사용하여 고정시킨다.

- 방수재의 겹침부 타정간격은 바닥 30~500㎜, 벽체 250~400㎜ 기준으로 방수재의 시공 상태에 따라 증가시킬 수 있다.

- 방수재의 겹침은 최소한 100㎜ 이상 되어야 하며, 겹침부위 틈사이로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겹침 주위는 벤토나이트 알갱이 또는 벤토나이트 된 반죽으로 보강한다.

- 방수재는 직포가 구조물을 향하도록 설치한다.

- 작업 중 손상되거나 찢어진 부분은 실링제로 보강하고 각 모서리에서 300㎜ 이상되도록 조각을 부착시키고 벤토나이트 가루 또는 실링제로 충진시킨다.

- 방수 바탕면에 물이 비치는 정도로 침입수가 있을 경우 0.1㎜ PE필름을 100㎜정도 겹쳐서 깔아 방수재가 물에 접촉되는 것을 방지하여 초기수화(팽창)에 대비한다.

 

나. 보호몰탈 타설(바닥)

- 보호몰탈을 타설 하기 전에 바닥 방수층 설치 상태를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은 재시공 또는 보완한다.

- 보호몰탈은 배근, 콘크리트 타설 등의 작업 중에 방수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최소한 30㎜ 이상의 두께를 확보한다.

- 현장여건상 보호몰탈 타설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강우, 강설에 대비 PE필름 등으로 보양하여야 한다.

 

다. 되메우기

- 되메움 재료로 사질점토를 사용하여야 하며, 되메움 재료에 쇄석을 사용할 경우 방수층이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판을 설치한다.

- 돼 메움층의 다짐은 다짐계수 85% 이상으로 한다. 돼 메움시에는 되메움 흙에 물을 뿌려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되메우기 작업 시 흙의 낙하고 가 큰 경우 방수층의 거동이나 손상이 우려되므로 방수층 주위 300㎜ 까지는 슈트를 사용하여 작업하도록 한다.

- 벤토나이트 방수층 상부의 슬라브는 벤토나이트의 수화팽창에 저항해야 하므로 양압의 무게 146㎏/㎡ 이상이어야 한다.

 

라. 시공연계부의 보양

-방수재 설치작업이 다단계식으로 이루어져 공사 휴지기간을 두어 시공할 경우 2차 시공을 위하여 1차 시공분의 마무리 부위는 약 250㎜ 정도 방수재를 내밀어 실링제나 알갱이반죽, 알미륨 쫄대로 방수층을 보호하고 PE필름을 사용하거나 보호몰탈로 보양한다.

 

마. 방수재의 마감부위

- 최종 또는 임시 마감부위는 방수층이 구체와 밀착되도록 알루미늄 쫄대로 마감한다.

 

바. 관통부위 처리

-방수층을 관통하는 파일. 앵커. 기둥 등에는 각기 크기와 모양에 맞추어 방수재를 재단하여 보강하고 틈새와 취약 부분은 벤토나이트 알갱이 된 반죽, 실링제, 수팽창 지수재 등으로 철저히 보강한다.

 

4) 바닥 및 상부 슬라브 시공

가. 바닥에 물기가 많고 침출수가 있을 시에는 배수 작업을 선행하거나 조기 수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PE필름을 깔고 시공한다.

 

나. 바탕면을 고른 후 직포가 구조물을 향하게 시공하여야 한다.

 

다. 벽체 방수공사를 위하여 슬래브 양쪽 끝에서 250㎜ 정도 방수재를 내밀어 PE필름으로 아래위로 감싸 방수재를 보양하고 벽체 시공 시 PE필름을 제거하고 겹쳐 시공한다.

 

라. 바닥 슬라브용 거푸집을 설치할 때는 방수재를 바닥에서 거푸집 안쪽면으로 최소 250㎜ 이상 감아올린 후 못으로 고정 후 바닥 콘크리트를 타설 한다.

 

마. 상부 슬라브와 벽체이음부의 겹침 부분은 방수재를 각 단부에서 150㎜ 이상 겹쳐 시공하여 인장력에 지탱할 수 있도록 한다.

 

5) 벽체시공

가. 바탕면을 고른 후 방수재의 직포면이 구체를 향하도록 설치한다. 방수재의 이음 부분은 수직방향 또는 수평방향으로 둘 수 있다. 250㎜~400㎜ 간격으로 타정총을 사용하여 못으로 고정한 후 방수 시트의 겹침은 100㎜ 이상으로 하고, 겹쳐 이은 부분은 마감테이프로 처리한다.

 

나. 바닥슬라브와 벽체가 이어지는 시공 이음부는 수팽창 지수제를 설치하고 모서리에 벤토나이트 알갱이를 폭 50㎜, 높이 30㎜로 채워 방수층이 확실하게 밀착되도록 보강하고 겹침부위는 100㎜ 이상으로 한다.

 

다. 최상부의 마감면 및 시트의 최하단 끝 단면에는 마감용 쫄대를 설치하고 약 200㎜ 간격으로 못을 박아 마감하여 밀폐한다. (마감쫄대의 꺾인 부분이 벤토 시트 상부 끝부분을 감싸게 설치한다.)

 

6) 토류벽 - 방수층 - 후 타설 콘크리트

가. 가시설 벽의 바탕면처리

- 가시설 벽면의 바탕면은 평활하게 처리해야 한다.

- 가설벽면의 요철 부위에 대하여 사춤몰탈 작업을 실시한다.

- 토류벽과 토퓨판 사이의 간격이 25㎜ 이상 벌어진 경우 그 틈새를 나무합판 또는 몰탈을 사용하여 바탕면 처리를 실시한다.

-가설 벽면에서 지속적으로 침입수가 유입되는 경우 해당 부위에 대하여 지수몰탈 및 유도 배수관을 설치하여 직접적인 물의 유입을 막거나 보드를 설치하여 물이 시트에 직접 닿지 않게 시공하여야 한다.

 

나. 벤토나이트매트 시공

- 현장여건에 따라 수평 또는 수직방향으로 시공하되 방수재의 부직포가 가설벽면에 면하도록 시공하고 방수재의 겹침은 최소 100㎜ 이상 유지되어야 한다.

- 방수재의 겹침부 사아로 콘크리트 타설 시 콘크리트의 유입이 방지되도록 250~400㎜ 간격으로 못을 타정 하여 밀착시키고 필요한 경우 알루미늄 쫄대를 사용하여 일체화시킨다.

- 구체를 관통하는 폼타이핀 또는 락볼트 부위는 하자의 소지가 가장 큰 부위이므로 방수재 설치 후 벤토나이트 알갱이 된 반죽 또는 실링재로 보강 처리한다.

- 방수재 설치 후 눈, 비 또는 침입수로부터 방수층을 보호하기 위하여 PE필름으로 덥어주되 콘크리트 타설 시에는 제거한다.

- 콘크리트 타설 시 방수취약부의 방수보강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다. 벽체 콘크리트 타설

-설치된 방수재의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벤토나이트면이 훼손되었거나 물에 젖어 부푼 부분은 새 조각쉬트로 보완한다.

- 점검 후에 폴리에틸렌쉬트로 벤토나이트면을 덮어 보호막을 설치한다. 보호막은 이음부위 속으로 콘크리트가 침입하거나, 철근작업 시 벤토타이트층이 훼손되거나 눈, 비에 젖는 것을 예방한다. 단, 콘크리트 타설 시에는 PE필름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 콘크리트는 1  이상의 높이에서 타설 하지 않도록 한다. 쇼크리트를 타설 하는 경우에는 쇼크리트가 겹쳐 이은 곳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5. 현장품질

시공사태의 검사로는 바탕건조 및 표면상태 검사, 매트 겹침부위의 위치 및 폭 검사, 매트의 고정상태 및 손상여부 검사, 마감부위, PILE 머리 부분 및 방수 취약지, 슬라브주의 등 시공상트검사 등 4단계 검사가 되어야만 어느 정도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6. 결론

벤토나이트 방수는 물을 많이 흡수하면 팽창하고, 건조하면 수축하는 방식의 방수이므로 여러 부위를 시공 시 누수가 되어 방수재와 혼합이 되면 하자요인으로 팽창이 된다. 부위별로 시공방법을 습득하여 시공하고 현장품질 관련 시험을 하여 하자에 대비하고 물성을 잘 파악하여 동등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벤토나이트 방수공법의 취지이다.

지상층 슬라브 옥상방수 공법 및 타당성 분석

(고무 아스팔트 복합방수, PET일체형 복합방수, PE개량 일체형 복합방수)

화장실, 샤워실, 주방방수 공법 및 타당성 분석

(침투식 액체방수, 무기질탄성도막방수, 우레탄도막방수)

저수조, 정화조 방수 공법 및 타당성 분석

(폴리우레아방수, 에폭시코팅, FRP라이닝)

PIT, 지하층 방수 공법 및 타당성 분석

(규산질계 침투성방수, 침투식 액체방수, 시멘트 액체방수)

반응형